화의 얼굴
" 화의 얼굴 "
-- 마음의 불을 꺼라, 참조 --
0.직접적인 화, 위선, 도둑질, 거짓말과 기만, 우울증, 칩거, 수동공격,
절망, 자살, 탈진, 자기 파괴, 낮은 자존감, 강박행동, 강박관념,
복수심, 중독, 정신 신체 장애, 파국적 기대, 마조히즘, 사디즘,
순교, 지나친 비판, 비난, 뒷말.
" 화의 긴급 대처법 "
0.내면에서 화가 일어나는 것이 감지 되면, 즉각 모든 것을 멈춰라.
완전히 멈춘 상태를 한동안 유지한다. ( 이때 몸 안에서는 분노의
움직임이 느껴질 것이다) 가능한한 마음을 가라 앉혀라.
(숫자를 세며) 10회 정도 심호흡을 하라.
0.그 상황을 더 큰 맥락에서, 가능하다면 인생 전체의 관점에서
바라보라. 그것이 결코 세상을 끝장낼 만한 일이 아님을 인식하라.
0.당신에게도 잘못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보라. 화가 나기
시작했을 때는, 내가 옳고 상대방이 틀렸으므로 내게는 화를 낼
권리가 있다는 생각을 뒷받침하는 수천가지 이유가 마음 속에
떠 오를 것이다. 현대 사회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보다 정당하게
화를 표현하고 받은 대로 되돌려주는 태도를 권장한다. 그러나
분노에 사로잡혔을 때는 상황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거나 온전하게
알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상대방도 저 나름의 문제 때문에
당신과 같은 억울함을 느끼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니 한번쯤은
상대방의 말이 옳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보라. 당신의 생각은 대부분
옳겠지만 그렇다고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0.상대방이 의도적으로 당신을 언짢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 들여라. 분노는 당신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에
달렸다. 그리고 그 해석은 실제 상황과는 다를 수 있다. 많은
경우에 분노는 망상을 키우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일부러
우리를 언짢고 화나게 한다는 생각에 휩싸여 평정을 잃는다.
그러나 오히려 상대방은 당신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지도 모른다. 더 나아가, 그들은 실제로 당신을
도우려고 하며 그들이 당신에게 한 일은 -- 어떤 일이든 간에--
실은 좋은 의도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0.상대방에게 동정심을 느낄 수 있을 만한 요소를 찾아보라. 예를
들어, 그들은 매우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을 수도 있다. 상대방에게
동정심을 가질 때에는 화를 내는 일이 불가능하다.
0.당신을 화나게 한 상대방을 용서하라.
0.화가 났던 자기 자신, 또는 자신이 홧김에 했던 행동을 용서하라.
0.그 상황으로 되돌아가서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상대방에게 어떻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지를 찾아보고
그것을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