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글

기억에 남는 말(8)

basicstone 2010. 3. 30. 18:34

          " 기억에 남는 말(8) "

0.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어라. 인생이 어느 곳에서 서로 만나지

    않으랴? 원수와 원한을 맺지 말라. 길 좁은 곳에서 만나면 피하기

    어려우니라.(명심보감)

0.복은 맑고 검소한 데서 생기고, 덕은 낮추고 겸손한 데서 생기고,

    도는 편안하고 고요한 데서 생기고, 생명은 화창한 데서 생긴다.

   근심은 욕심이 많은 데서 생기고, 재앙은 탐하는 마음이 많은 데서

   생기고, 과실은 경솔하고 교만한 데서 생기고, 죄악은 어질지 못한 

    데서 생긴다. 

   눈을 경계하여 다른 사람의 그릇된 것을 보지 말고, 입을 경계하여 

   다른 사람의 결점을 말하지 말고, 마음을 경계하여 탐내고 성내지

    말며, 몸을 경계하여 나쁜 벗을 따르지 말라.(중략)

    물건이 순리로 오거든 물리치지 말고, 이미 지나갔거든 뒤쫒지

    말며, 몸이 불우에 처했더라도 바라지 말고, 일이 이미 지나갔거든 

    생각지 말라. 

    총명한 사람도 어두울 때가 있고, 계획을 잘 세워도 편의를 잃는 

    수가 있다. 남을 손상하면 마침내 자기도 손실을 입을 것이요.

     세력에 의존하면 재앙이 따른다.(중략)

     오직 바른 것을 지키고 마음을 속이지 말지니 경계하고 경계하라. 

0.큰 집이 천간 이라도 밤에 눕는 곳은 여덟 자 뿐이요, 좋은 농토가 

   만경이라도 하루에 먹는 것은 두 되 뿐이다. (명심보감) 

0.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비바람이 있고, 사람은 아침과 저녁으로 

   화와 복이 있다.(명심보감)

0.신묘한 약이라도 원한의 병은 고치기 어렵고 뜻밖에 생기는 재물도

   운명이 궁한 사람은 부자가 못 된다.

   일을 생기게 하고 나서 일이 생기는 것을 그대는 원망 하지 말며,

   남을 해치고 나서 남이 나를 해치는 것을 그대는 성내지 말라.

   천지간 모든 일은 인과응보가 있나니 멀면 자손에게 있고,가까우면

    자기 몸에 있느니라. (명심보감)

0.많이 지닌 자는 많이 잃나니 그러므로 부가 가난함의 근심 없음만

   못함을 알며, 높은 데를 걷는 이는 빨리 넘어지니 그러므로 부귀가

    천함은 항상 편안함만 같지 못함을 알리로다.(채근담)

0.권문으로 달려 가고 권세에 아부 하는 재앙은 매우 참혹하고 매우 

    빠르며, 고요함에 살고 편안함을 지키는 맛은 아주 담백하고 가장 

    오래 간다.(채근담) 

0.작위는 너무 성대하지 말아야 하나니, 너무 성대하면 위태롭다. 

   능한 일은 있는 힘을 다 쓰지 말아야 하나니, 다 쓰면 쇠 한다.  

    행실은 너무 고상하지 말아야 하나니, 너무 고상하면 비방이 

    일어 나고 허물이 온다.(채근담)

0.하늘이 내게 복을 박하게 준다면 나는 내 덕을 두터이 하여 이를 

   맞을 것이요, 하늘이 내 몸을 수고롭게 한다면 나는 내 마음을 

   편안히 하여 이를 도울 것이며, 하늘이 내 처지를 곤궁하게 한다면 

    나는 내 도를 형통하여 이를 통하게 하리니 하늘인들 나를 어찌

    하랴.(채근담)

0.발돋음 하는 자는 서지 못하고, 큰 걸음으로 걷는 자는 가지 못하고,

   스스로 나타내는 자는 뚜렷해지지 않고, 스스로 옳다고 하는 자는

   나타나지 못하고, 자기 공을 자랑 하는 자는 공이 무너지고, 자만

    하는 자는 오래 가지 못한다.(도덕경)

0.남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스스로 아는 자는 현명하며, 남에게

   이기는 자는 힘이 있고, 자기 스스로 이기는 자는 강하며, 족함을

    아는 자는 부유하고, 힘써 행하는 자는 뜻이 있다.(도덕경)

0.세상 사람들이 흔히 살 곳을 나와 죽을 곳으로 들어 가는데, 사실

   장수 하는 사람도 열에 셋은 되고, 요절 하는 사람도 열에 셋은 되고,

   살 수 있는 인생을 공연히 움직여 사지로 들어 가는 사람도 열에

  셋은 된다. 왜 그런가? 그 인생을 사는데, 너무 집착하기 때문이다.

0.과거를 기억 하고 있거나 미래를 상상 하는 능력을 우리가 받은 것은

   과거 또는 미래에 대한 고찰에 따라 현재의 행위를 보다 올바르게

   결정 하기 위함이지, 과거를 슬퍼 하거나 미래를 준비 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다.(도스토예프스키)

0.운명은 우리를 행복하게도 불행 하게도 하지 않는다.

    다만, 그 재료와 종자 만을 우리에게 제공해 줄 뿐이다.(몽테뉴)

0.과거로 되돌아 가지 말라. 미래를 바라지 말라. 과거는 이미 버려진

   것이다. 또한 미래는 아직 도달한 것이 아니다. 현재법을 기초로

   하여 어떠한 경우라도 통찰하고 흔들리는 일 없고 움직임이 없음을

   지혜 있는 자는 수습하여 바로 오늘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행하라.

   누가 내일의 죽음을 알고 있을 것인가?(불교 경전)

0.내가 약하면 운명은 그 만큼 강해 진다. 비겁한 자는 늘 운명이란

   갈퀴에 걸리고 만다.(세네카)

0.눈물을 흘리면서 빵을 먹어 보지 못한 사람은 인생의 참 맛을 알 수

   없다.(괴테)

0.인생의 참 된 목적은 영원한 생명을 깨닫는데 있다.(톨스토이)

0.사람을 사랑하되 그가 나를 사랑하지 않거든 나의 사랑에 부족함이

   없는가를 살펴 볼 것이요, 사람을 다스리되 그가 따르지 않거든

   나의 지도에 잘못이 없는 가를 살펴볼 것이요,

  사람을 존경하여 보답이 없거든 나의 존경이 모자람이 없는가를 살펴

   볼 것이요, 행하여 얻음이 없으면 자신을 뒤돌아 보아야 할 것

   이니라. 내가 올바를 진대 천하는 나에게 돌아올 것이니라.(맹자)

 

 

 

 

 

 

   

'참조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박의 법칙   (0) 2010.03.31
망 진 법   (0) 2010.03.31
  (0) 2010.03.29
걷기 예찬   (0) 2010.03.26
손톱과 건강   (0) 2010.03.24